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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본어 교과
시험의 목적
이 시험은 일본의 고등 교육 기관 (특히 대학 학부)에 외국인 유학생으로 입학을 희망하는 사람은 대학에서의 면학 · 생활에서 필요한 언어 활동에 일본어를 사용하여 참여 갈 수있는 능력을 어느 정도 지니고 있는지 측정하는 것을 목적으로한다.
EJU 일본어 과목 출제범위(구성과 개요)
I 시험의 구성
이 시험은 이해에 관한 능력을 묻는 영역 (독해, 청해, 청 독해)와 생산에 관한 능력을 묻는 영역 (기술)로 구성된다.
II 각 영역의 개요
1. 독해, 청해, 청 독해 영역
독해는 주로 문장에 의해 출제되지만, 문장 이외의 시각 정보 (도표이나 총알 등)이 제시 될 수도있다. 청해는 모두 음성으로 출제되며, 청 독해는 음성과 시각 정보 (도표 나 문자 정보)에 의해 출제된다.
(1) 요구되는 능력
독해, 청해, 청 독해 영역에서는 문장이나 담화 음성 등에 의한 정보를 이해하고 그 정보의 관계를 파악하고, 또한 이해 한 정보를 활용하여 논리적으로 타당한 해석을 이끄는 능력이 요구된다.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능력이 요구된다.
가) 직접적 이해 능력 :
언어로 명확하게 표현되어있는 것을 그대로 이해할 수 있는지를 묻는다. 예를 들어, 다음과 같은 것이 불문된다.
· 개별 문장 · 발화 내에서 표현되는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가?
· 문장 · 담화 전체의 주제 · 요지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가?
나) 관계 이해 능력 :
문장이나 담화로 표현되는 정보의 관계를 이해 할 수 있는지를 묻는다. 예를 들어, 다음과 같은 것이 불문된다.
· 문장 · 담화에 포함 된 정보 속에서 중요한 부분, 그렇지 않은 부분을 구분할 수 있는가?
· 문장 · 담화에 포함 된 정보가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는가?
· 다른 형식 · 매체 (음성, 문자, 도표 등)로 표현되는 정보를 비교 · 대조 할 수 있는가?
다) 정보 활용 능력 :
이해 한 정보를 활용하여 논리적으로 타당한 해석을 도출 할 것인지를 묻는다. 예를 들어, 다음과 같은 것이 불문된다.
· 문장 · 담화의 내용을 근거로 그 결과와 귀결 등을 이끌어 낼 수 있는가?
· 문장 · 담화에서 제시 한 구체적 사례를 일반화 할 수 있는가?
· 문장 · 담화에서 제시 한 일반론을 구체적 사례에 적용 할 수 있는가?
· 다른 형식 · 매체 (음성, 문자, 도표 등)로 표현 된 정보를 서로 상보 적으로 결합하여 타당한 해석이 이끌 하나
(2) 출제되는 문장이나 담화 유형
(1)에서 언급 된 능력은 대학에서의 면학 · 생활의 장에서 이해가 필요한 문장이나 담화를 소재로 관계된다.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문장 · 담화이다.
읽기
· 설명문
· 논설문
· (대학에서의 면학 생활을 위협하는) 실무 · 실용 문서 / 문장 등
청해, 청 독해
· 강의, 강연
· 연습이나 조사 활동에 관한 발표, 질의 응답 및 의견 교환
· 학습 상 또는 생활상의 상담 및지도, 조언
· 실무 · 실용적인 담화 등
2. 기술 영역
(1) 요구되는 능력
기술 영역에서는 "주어진 과제의 지시에 따라 자신의 생각을 근거를 들어 조리있게 쓰기"위한 능력이 요구된다.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불문된다.
· 주어진 과제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 내용에 따른 주장 · 결론을 제시 할 수 있는가?
· 주장 · 결론을지지하기위한 적절하고 효과적인 근거 나 사례 등을 제시 할 수 있는가?
· 주장 · 결론을 도출함에있어 하나의 관점에서뿐만 아니라 다각적 인 관점에서 고찰 할 수 있는가?
· 주장 · 결론과 그것을지지하는 근거 나 실례 등을 적절하고 효과적으로, 또한 전체적으로 균형 잡힌 구성을 이루도록 배열 할 수 있는가?
고등 교육의 장소에서 문장으로 논술을 할 때 적합한 구문 · 어휘 · 표현 등을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
(2) 출제되는 과제
· 제시된 하나 이상의 생각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논
· 문제에 대해 현상을 설명하고 미래의 예상과 해결 방법에 대해 논의 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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